알토란 김치 명인 알려주는 김장김치에서 제일 중요하면서도 기본인 좋은 배추 고르는 방법과 배추 맛있게 절이는 방법입니다.
좋은 배추 고르는 법
만져봤을 때 속이 좀 덜 차고 배춧잎 위에서 눌렀을 때 들어가는 좋은 배추입니다.
그리고 겉잎은 짙은 녹색을 띠면서 속잎은 노란색을 띠는 것이 좋은 것입니다.
노란 속잎은 그냥 먹으면 달달하니 맛있습니다. 잘 익어 좋은 배추라고 혀가 알려주는 표시랍니다.
저울에 1포기 정도 재봤을 때 3kg 정도의 무게 나오는 것이 적당한 크기랍니다.
겉잎의 진한 초록색 부분은 김치 담글 때 다 떼지 말고 남겨놓고 하셔야 김치의 구수한 맛이 있고 김장할 때 초록색 잎으로 감싸면 더 맛있다고 합니다.
김장배추 절이는 방법
배추의 겉잎은 시든 부분 1~2장을 떼어내고 밑동에 칼집을 넣어 반으로 가릅니다.
이때 떼어낸 잎은 버리지 말고 시래기로 국 끓여먹으면 맛있습니다. 버리지 말고 데쳐 놓으세요.
배추 3포기 기준으로 물 3ℓ에 천일염 3컵을 녹여줍니다.
소금이 완전히 녹은 후 잘라 놓은 배추를 소금물에 완전히 적신 뒤 똑바로 눕혀줍니다. 그리고 배추 줄기 부분 사이사이에 소금을 골고루 뿌려줍니다. 줄기 부분에 소금을 뿌리는 이유는 줄기 부분이 두꺼워서 소금물로만은 안 절여지기 때문입니다.
절여진 배추를 그대로 두는 게 아니고 골고루 간이 잘 배어들라고 1~2시간마다 배추를 옮겨 담아 위아래를 섞어줍니다.
그래서 엄마 김장하실 때마다 잠을 못 주시고 왔다 갔다 그리 바쁘셨나 봅니다.
위 아래를 바꿔가며 8시간 정도 절여줍니다.
잘 절인 배추는 마지막으로 물에 헹궈줍니다. 배추 대가리 부분을 들고 물에 흔들어 가면서 3~4번 헹궈주면 됩니다.
알토란 김장김치 정보로 좋은 배추 고르는 법, 김장배추 절이는 법 헹구는 법까지 잘 보시고 맛있는 배추김치 담그세요
출처 - mbn 알토란